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테마주

남북경협 관련주 대장주를 찾아서 - 2탄

 

 

◀남북 경협 관련주 - 대장주를 찾아 보자~▶

 

바닷가에 쌓아올린 돌
쌓아올린 돌

 


최근, 남북 경협주를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요. 2 번째 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020/06/25 - [테마주] - <대북 테마주> 남북경협 대장주를 찾아서?!

 

 


<2020. 7월 3일>

청와대 외교 안보라인 인사 교체.

청와대는 남북의 교착 국면을 돌파하기 위해 통일 외교 안보라인 인사를 교체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0&oid=001&aid=0011722799

 

박지원 국정원장·서훈 안보실장·이인영 통일장관 내정(종합)

민생당 출신 박지원 전격 발탁…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끌어남북대화 주역 안보라인 전면…교착국면 돌파구 모색대통령 외교안보특보에 임종석·정의용(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임형섭 박경준 ��

news.naver.com

 

박지원 국정원장, 서훈 안보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명되었습니다.

시장은 특히 대북 관련 경험이 많은 박지원 국정원장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 같습니다.

스티븐 비건의 국내 방문을 앞둔 시점에서 대북 테마주에 대한 주식 시장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것 같네요.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701004034&wlog_tag3=naver

 

비건, 7일 방한 유력… 北에 회동 제안할 듯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가 이르면 7월 초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한미 양국이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비건 부장관의 방한이 7월 초에 성사되면 지난해 12

www.seoul.co.kr

 

비건은 7월 7일 방문이 유력하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비건과 새롭게 임명된 정부 당국자들과의 대화는 주식시장이 요동칠 수 있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길게 뻗은 터널
터널

 

오늘(2020년 7월 3일)은 대북 관련주 중 어떤 종목이 시장에서 반응했는지, 남북 경협 대장주를 찾아 떠나 보겠습니다.

테마는 테마일 뿐, 테마 투자는 기업의 펀더멘탈이나 성장성과는 전혀 관련 없고, 변동성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1. 해저터널 테마

 

해저터널 테마 주식
해저터널 테마 주식

 

부산산업
세명전기
특수건설

 

부산산업은 대북 관련 훈풍이 불 때마다, 주가가 많이 상승하는 것 같네요.

 


2. 철도 관련 테마

철도 관련 테마주
철도 관련 테마주

대아 티아이
중앙 오션
푸른 기술
제룡전기
대호에이엘
에스트래픽
에코마이스터

 

대아 티아이는 대북 테마에서는 언제나 전통의 강자인 것 같습니다.

 


3. 남북 경협주

남북 경협 테마주
남북 경협 테마주

인지 컨트롤스
아난티
재영솔루텍
현대엘리베이터
조비

 

인지 컨트롤스와 재영솔루텍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이었습니다. 지금은 가동이 중단됐지만...

개성공단 재개 움직임이 있으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아난티는 골프 레저 사업을 하는데, 금강산 관광지구에 골프&온천 리조트 운영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 훈풍 뉴스가 불어오면 수혜주 기대 1순위 목록에 올라갑니다.

 

북한에 사업장이 있는 기업은 대북 관계가 좋아지면 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4. 시멘트 관련주

 

시멘트 관련주

 

SG
부산산업
서산
한일현대시멘트
성신양회

 

시멘트 관련주도 북한과의 관계가 좋아지면 인프라 건설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썩입니다.

 


5. DMZ 평화공원 관련주

 

DMZ 평화 공원 관련주
DMZ 평화공원 관련주

 

용평리조트
삼룡물산
일신석재

 

 


 

역으로 방위산업 관련 테마는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방산 테마주 리스트
방산 테마주 리스트

 

시장에서 방산 3대장으로 언급되는 퍼스텍, 빅텍, 스페코의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는 않았습니다.

반반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은 대북 관계가 좋아질 수도 있고 나빠질 수도 있는 분기점인 것 같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과의 교류를 희망하고, 일본은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을 방해하고, 미국은 트럼프의 재선에만 관심이 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자신들만의 손익계산서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이 자신들의 국익에 유리할까 불리할까를 계속 따져볼 것이고,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우리나라의 국익과 미국의 국익은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남북 경협 대장주 후보

1. 대아티아이
2. 푸른기술
3. 제룡전기
4. 부산산업
5. 대호에이엘
6. 인지컨트롤스
7. 아난티
8. SG

 

대북 관련 기대감으로, 오늘 시장에서는 특히, 철도 관련주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부산산업, 대호에이엘 등과 같은 기업의 주가는 대북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15% 상승한 후에, 다음 날에는 13%가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매우 높은 국면에 있기도 합니다. 

 

테마주가 시장을 보는 눈을 넓혀 주기는 하지만, 투자시에는 아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