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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 테마주

해운 관련주 8종목 정리

 


해운 관련주 테마 정리


HMM 이미지
해운 산업

 

 

 

*2021년 6월 9일 종가 시가총액 기준

1. HMM                   (시총 15조 6000억)
2. 팬오션                  (시총 3조 5000억)
3. 대한해운               (시총 8400억)
4. 티케이케미칼       (시총 5608억)
5. KSS해운             (시총 2900억)
6. 와이엔텍              (시총 2830억)
7. 태웅로직스           (시총 1885억)
8. 흥아해운              (시총 300억 = 관리종목)

 

 


1. 해운업 사업 모델은?

해운업은 바다로 물건을 배달하는 사업이다. 배를 이용해서 물건을 배달해 주고 수수료(운임)를 받아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사업모델은 아주 단순하다. 그런데 항공 운송과 육상 운송과는 다른 특징을 살펴보자.

해운산업 구조
해운산업 구조

 

 1. 배를 이용한다. 

 물건을 배로 운송하는데 화물의 특징에 따라 배의 종류도 다르다. 

 컨테이너선 벌크선 탱커선 가스선

 

2. 해운업 경기변동의 특성

 

 1> 글로벌 경기 및 정치 상황, 계절적 요인, 유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2> 컨테이너 사업 부문은 일반적으로 세계 경기에 선행한다. 3~4년 주기의 경기 사이클

 3> 유조선 사업 부문은 계절적 요인이 크다. 겨울에 유류 소비가 증가하면 유조선 시황이 좋아진다.

 4> 벌크선 사업 부문은 세계 원자재 및 곡물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받는다. 

 5> 선박의 건조와 해체에 따른 배 공급에 영향을 받는다.

 

3. 자본집약적 사업

선박 확보에 필요한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자본집약적 사업이다. 

 

 


 

2. 관련주 정리

 

 1.  HMM(구 현대상선)

 

1> HMM은 컨테이너선 수요에 절대적으로 종속적이다.

HMM 매출 실적
2021년 1분기 매출 실적

 

2021년 1분기 HMM의 매출 모델은 크게 세부문이다.

 

  • 컨테이너 부문
  • 벌크 부문
  • 기타부문

기타 부문과 벌크부문의 실적은 아주 작다. 매출의 93%는 컨테이너 부문에서 나온다. 따라서 컨테이너에 대한 수요 증가나 운임이 비싸지면 HMM의 수익은 크게 증가할 수 있다. 

 


2> 주가 변화

 

HMM 주가 변화
hmm 주가 변화

 

최근 1년 동안 거의 10배가 상승했다. 실적도 매우 좋다. 


2. 팬오션

 

1> 팬오션은 벌크선 전문기업이다.

팬오션 2020년 매출액
팬오션 202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팬오션의 벌크와 비벌크 비중은 1대 5다. 영업이익의 80&는 벌크 부문에서 나온다.

팬오션은 하림이 닭고기 사업]과 그에 따른 사료 사업을 하기 위해 인수한 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주력은 벌크 사업부문이 될 가능성이 크다. 

 


 

2> 주가 변화

 

팬오션 주가 변화
팬오션 주가 변화

지난 1년간 팬오션의 주가는 HMM에 비해서 드라마틱하게 변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2배 이상의 주가 상승이 있었다. 

2021년 1분기 영업이익 기준으로 팬오션은 546억 원, 에이치엠엠은 1541억 원이었다. 영업이익은 약 세배 차이, 시총은 약 다섯 배 차이다. 

시장은 어디에서 이 시총을 만드는 걸까?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차이 때문일까?

 


3. 대한해운

 

1> 벌크선이 주력이지만 다양한 배를 보유한 운송사

 

대한해운 매출 2021년 1분기
2021년 1분기 대한해운 매출

 

1분기 400억 영업이익의 절반인 200억 정도가 벌크선에서 나왔다. 벌크선 주력의 해운 회사다. 그밖에 LNG선과 탱커선의 비중도 꽤 높은 편이다. 반면에 컨테이너선의 비중은 매우 낮다. 

 


4. 티케이케미칼

 

sm상선의 지분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해운 관련주로 부각된다. sm상선은 2021년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가치는 2조 5000원 정도로 추정된다.

 


 

5. KSS해운

 

1> 가스선 중심의 해운사

KSS해운 매출
2021년 1분기 KSS해운 사업 부문

가스선의 비중이 86%를 차지한다. 

 


6. 와이엔텍

 

1> 탱커선 중심의 해운 회사

 

와이엔텍 2021년 1분기 매출 구조
와이엔텍 2021년 1분기 매출 구조

 

매출의 42%가 해운 부문에서 나온다. 운송은 주로 탱커선으로 이루어진다. 유조선의 업황은 다른 운송 부문보다 그렇게 좋지는 않다.

 


7. 태웅로직스

 

1>3자 물류 사업 업체

해운 회사는 아니다.

선박을 소유하거나 임대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운송을 대행하는 회사다. 

 


 

8. 흥아해운

 

관리종목.

 

 


3. 마무리

HMM =  컨테이너선 전문 해운 회사
팬오션 = 벌크선 전문 해운 회사
대한해운 = 벌크선 주력 해운 회사
KSS해운 = 가스선 전문 해운 회사
와이엔텍 = 탱커선 전문 해운 회사

 1. 수년 째 엄청난 적자를 보던 해운업계의 호황이 작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2. 운임지수의 상승과 이익의 증가 -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3. 선복의 적절한 관리가 해운업의 경쟁력을 키웠다.

 4. 해운 - 조선 사업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전형적인 사이클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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