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이루다> 피부 미용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을까?
1. 이루다, 역대 최고의 청약 경쟁률로 화려하게 코스닥에 입성
이루다는 2020년 7월 28일, 일반 공모 청약 결과 역대 최고인 3039 대 1을 기록했다. 그 전 최고 기록은 2018년 5월 현대사료가 기록한 1690대 1이었다.
2. 이루다의 주가 변화 분석
1> 상장 첫날 : 약 100% 상승
이루다의 공모가는 9000원이었다. 시초가는 그 두 배인 18,000원에 형성됐고 종가는 17,650원으로 마감했다. 공모가 대비 상장 첫날 약 100% 상승했다.
2> 상장 후 지속적으로 이루다 주가 하락
이루다의 주가는 상장 첫날 크게 상승했다. 하지만 그 후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상장된 지 7개월 후에는 10,550원으로 공모가와 가격이 비슷해졌다.
3> 2021년 7월 27일 상한가
이루다의 주가 상승 이유를 하나로 꼭 짚기는 힘들 것 같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코로나가 잠잠해질 거라는 기대감이 작용했을 수 있다. 외출의 증가, 집합과 모임의 증가는 인간에게 본능적으로 외모에 관심을 가지게 만든다. 그동안 관심이 없던 화장품이나 피부 미용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공모가와 비슷한 가격으로 가격이 하락해서 지지선이 형성된 것도 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상장 주식 수가 작은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이루다의 주가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시장의 화려한 관심을 받고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지만 그 이후 시장의 관심이 시들해지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3. 이루다 기업 개관
- 시가 총액 : 1325억 원
- 상장 주식 수 : 7,815,060 주
- 지분 구조 : 김용한 외 40.86%
- 사업 내용 : 의료 기기 개발 판매 사업
- 본사 : 경기도 수원시
4. 이루다의 사업 모델
이루다는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한다. 전체 매출에서 수출 비중이 80%이다. 국내 보다는 해외에서 제품을 많이 팔고 있다.
이루다는 레이저, 고주파, 집속초음파를 이용한 제품을 만들어서 판다.
- 고주파 수술기
- 레이저 수술기
- 복합 수술기
위와 같은 제품의 설명을 보면 모두 피부 관련한 제품이다. 이루다는 피부미용 전문 의료기기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피부미용 전문 의료기기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 보다는 유통망을 통해 의료 사업을 하는 병의원에 판매하는 사업모델이다.
의료기기 제품은 보통 의료인들이 구입해서 사용한다. 그들은 보통 브랜드 파워에 따른 구매를 하거나, 안정적이고 검정된 기존의 제품을 계속 사용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의료기기 시장은 보수적인 시장의 형태를 띈다. 따라서 신제품을 개발한 회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다.
피부 미용 시장의 소비자들은 주로 여름방학, 여름 휴가, 겨울 휴가 등의 휴가철이나 방학철에 피부 미용을 받으려고 한다. 그런 소비자를 대비해서 피부 미용 서비스 공급자인 의료인들은 2분기와 4분기에 의료 기기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제품의 매출은 2분기와 4분기에 증가할 수 있다.
국내의 주요 경쟁사로는 루트로닉, 하이로닉, 클래시스, 원텍 등이 있다.
1. 이루다는 피부 미용 시장에 의료 기기 제품을 공급하는 사업자이다.
2. 주요 경쟁사로는 루트로닉, 하이로닉, 클래시시, 원텍 등이 있다.
3. 신규 상장시 역대 최고의 경쟁률로 화려하게 코스닥에 진입했으나, 주가는 첫날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4. 2021년 7월 27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외출이 증가하면, 피부 미용 시장이 성장할 거라는 기대감이 선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5. 코로나가 종식되면, 피부 미용 의료 기기를 판매하는 회사들은 기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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