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분석

HRS 주가와 기업 분석

HRS 주가와 기업 분석


HRS 기업 이미지

hrs의 주가는 최근 1년 동안 크게 상승한 후 현재 조정 중에 있다. 시가 총액은 2022년 7월 1일 현재 998억 원이다.


hrs 주가 변화



hrs의 실적은 최근 크게 상승했다. 2020년 영업 이익은 103억 원. 2022년 영업이익은 179억 원, 순이익은 208억 원이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 대비 주가는 상대적으로 저평가 상태에 있다.

hrs 실적



HRS는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hrs 사업 모델


hrs는 실리콘고무 제품 제조, 단일 사업을 하고 있다. 전자, 전선, 원자력, 의료 등의 산업에 사용된다.

실리콘 원료 및 생산 설비

실리콘 원료 및 생산 설비


HRS는 실리콘을 가지고 제품을 만드는 단일 제품 회사이다. 따라서 실리콘 원재료의 가격 변화가 중요하다. 원재료의 가격은 40기, 41기, 42기로 갈수록 점차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년 대비 올해 1분기에는 약 2배가 올랐다. 그 이유는 불안정한 국제 정세와 코로나 봉쇄의 영향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공장 가동률


공장 가동률을 보면 평택 공장의 생산능력이 월등하다. 10,190의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 2019년 부터 최근 3년 동안의 평균가동률은 2019년 70%에서 2021년 78%까지 상승한 후 2022년 1분기에는 65%로 떨어졌다. 공장 가동이 늘어났다는 것은 매출의 증가를 의미하고 공장 가동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수요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2년 1분기 가동률

2021년 평균가동률

2020년 공장 가동률
2019년 공장 가동률



2022년 1분기에 공장 가동률이 많이 떨어졌음에도 매출액의 변화는 2021년에 비해서 크게 줄지 않았다. 매출 단가의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 반면, 영업이익률은 2021년 4분기 30%에 비해 16%로 많이 줄었다. 그렇지만, 2019년의 영업이익률 2%에 비해서는 크게 상승했다. HRS의 생산능력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변화가 생긴 것은 어느 정도 가격 경쟁력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수요 경쟁인지, 공급 경쟁의 감소인지, 기술의 혁신인지 자세히는 알 수 없다. 물론, 언론 지면을 통하면, 사람들은 마진이 증가한 이유가 원재료 값의 변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영업이익률의 변화가 평균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매출이 증가한 것은 원재료 값의 변동만으로는 보기 어렵다. 그것 보다 수요적인 요소가 HRS의 성장을 이끌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원재료의 수급은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지만, 2차적인 요소로 보인다.


실리콘 수요가 일정하거나 증가한다는 가정하에 현재의 15% 내외의 영업이익을 유지할 수 있다면 연 평균 150억 ~ 200억 정도의 영업이익이 예상된다. 국제 정세와 코로나의 소멸 등, 사업 외적 불안 요소가 해결되면 안정적인 이익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지금의 HRS의 시총 1000억 원은 상당히 저평가 상태로 보인다.

그렇다면 실리콘 산업의 성장성은 어떨까?

실리콘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실리콘은 내열성, 전기 절연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친환경적인 소재로 인체에 무해하다는 점도 있다. 따라서 전기, 전자, 자동차, 의료, 기계, 레저, 유아 용품 등의 다양한 제품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실리콘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실리콘 제품은 유아용품, 식기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환경호르몬 없는 친환경 제품으로 각인되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친환경, 재활용 방면에서 실리콘 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 물론, 뜬금없이 실리콘의 유해성이 발견되는 일이 없다면.

실리콘 제품 뉴스화



전기, 전자, 의료 산업에서도 내열성, 전기절연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전기, 전자 제품이 점점 증가하는 세상에서 실리콘 수요의 증가는 예상된다.

그렇다면, HRS의 경쟁력은 어떨까?

HRS 시장 점유율


실리콘 고무 부문 HRS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30%로 업계 2위이다. 업계 1위는 KCC실리콘이다. 대기업을 상대로 경쟁력이 나쁘지 않다.

HRS 한국 시장 점유율




<HRS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결론>

1. 주가는 현재 1000억 원, 현재 실적과 미래 추정 이익 대비 상당히 저평가 상태에 있다. 개인적으로는 2000억 내외의 시총도 많은 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2. 실리콘 산업은 전기, 전자, 화장품, 의료 등의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산업 자체의 성장성은 있다.
3. HRS는 업계의 평판과 시장 점유율은 나쁘지 않다.
4. 현재가 미래를 담보할 수 없지만, 향후 안정적인 매출 증가와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 HRS의 주가는, 1년 후 2000억 내외를 예상해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