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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 테마주

CMO, CDMO, IVD, CRO, 차이는 무엇일까?


약이 만들어 지고 시장에서 팔리기 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될까?

바이오 밸류체인

약 생산 팔이 과정

1. 후보 물질 연구 개발
2. 임상시험
3. 생산
4. 마케팅 및 판매


바이오 의약품은 연구개발 - 임상시험 - 생산 - 판매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산업의 특징 중 하나는 제품이 시장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까지 위탁과 수탁 과정을 거친다는 점이다.

제약 바이오 산업 용어 정리

1. CDO

의약품 수탁 연구 개발회사. 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
효과가 있는 의약품 후보물질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일을 하는 회사이다. 현재는 수탁 연구 개발회사로 여겨지지만, 반도체 회사의 예로 보면 팹리스와 비슷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퀄컴과 브로드컴 처럼 공장 없이 개발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2. CRO

임상시험 수탁 회사. Conctact Research Organization. 임상시험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회사. 바이오 제약 산업의 성장과 함께 효율화 측면에서 필요성이 늘어나는 추세. 꾸준한 사업 성장을 할 수 있으나, 급속적인 성장을 하기 어려운 사업 모델이다.

3. CMO

의약품 위탁 생산 대행회사.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cmo

의약품을 위탁생산하는 회사이다. 수탁 받은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생산만 한다. 의약품 제조업 기업이다. 대규모 자본으로 공장을 지을 수 있는 대형기업들이 주로 사업을 한다. 개발 리스크 없이 생산만 담당하기 때문에 제품의 매출이 꾸준히 발생한다면 지속적인 위탁생산으로 회사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할 수 있다.

4. CDMO

위탁과 함께 개발 사업도 진행한다. Contract Development Manufacturing Organizition.

cdmo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의약품 위탁생산 뿐 아니라, 위탁개발 사업도 진행중이다. CMO기업은 공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CDO도 병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국내 기업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한미약품, 대웅제약 등이 있다. 글로벌 기업으로는 론자와 캐털런트가 있다.

5. CSO

판매대행사. Contract Sales Organization.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판매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또는 제품의 품질이 비슷하다면 영업력을 갖춘 회사의 제품이 많이 팔릴 것이다.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 CSO는 문제도 많고 중요성도 큰 것 같다.

6. IVD

체외진단기기 사업. In Vitro Diagnostics. 코로나 국면에서 체외진단기기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들이 시장의 주목을 많이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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