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신용 평가 시장은 미국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무디스, S&P, 피치입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무디스와 S&P가 각각 40%, 피치가 15% 내외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신용 평가 시장은, 전체의 95%를 상위 3개 기업이 장악하는 과점 시장입니다.
세계 3대 신용 평가 회사
무디스
S&P
피치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장에도 세 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3대 신용 평가 회사
한국 3대 신용 평가 회사
한국 기업평가
한국 신용평가
Nice 평가 정보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가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장의 99%를 과점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국기업 평가는 글로벌 기업 피치의 자회사이고 한국신용평가는 무디스의 100% 자회사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나이스 그룹의 자회사입니다. 글로벌 기업이 우리나라 신용 정보 회사, 셋 중 2개나 소유하고 있습니다. 절반 이상의 신용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우리나라의 개인이나 기업의 부채 등의 재무 상태나 현황을 아주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지 모릅니다.
3개의 신용 평가 회사중 상장 회사는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평가정보가 있습니다.
1. 한국기업평가 기업 분석
한국기업평가의 실적은 매우 탄탄합니다.
영업이익률은 매년 30%가 넘습니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300억 원 이상, 달성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30% 정도의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배당도 꾸준합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실적 측면에서는 굉장히 안정적이고 좋은 회사입니다. 그런데 한국기업평가는 어디에서 돈을 벌까요?
한국기업평가의 매출 72.6%는 신용평가에서 나옵니다.
기업어음, 회사채, 보증기관 등에 대한 신용평가를 하는 일입니다. 매출의 26%는 사업 가치평가를 통해서 발생됩니다. 사업성, 프로젝트 파이낸스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실적이 안정적인 회사의 주가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한국기업평가의 주가도 코로나 환경에서 크게 상승했습니다. 2021년 최고점 118,500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거의 40%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2. NICE평가정보
나이스평가정보의 영업이익은 700억 원이 넘습니다. 한국기업평가의 두배입니다.
시가총액도 나이스평가정보가 한국기업평가 보다 두 배 이상 큽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한기평에 비해 매출이 4 ~ 5배 정도 높습니다. 반면 영업이익률은 15% 내외로 한국기업평가의 절반 정도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의 수익원은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정보 관리를 통해서입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사업모델은 CB사업입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 및 컨설팅을 해주는 제품입니다. 회사 내의 점유율은 65.17% 입니다. 기업정보 사업도 20%의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나이스평가정보의 주가도 코로나 국면에서 30,400원까지 상승했으나 지금은 11,9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거의 1/3로 시총이 줄었습니다.
코로나 국면에서 공급된 유동성에 의해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평가정보 또한 내재가치 보다 과하게 상승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상승한 주가가 긴축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평가정보의 주가는 큰 하락 변동성을 보여줬습니다.
<신용평가 시장의 특성>
1. 시장이 굉장히 안정적이다.
자본주의는 신뢰 기반 시스템이다. 신용에 기반하지 않으면 성립할 수 없다. 채권, 금융, 자본의 이동과 전환을 위해서는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는 필수적이다. 신용시장이 다른 혁신 산업처럼 급격한 성장을 할 수는 없겠지만, 자본주의가 지속되는 한 신용 시장은 꾸준히 지속 가능한 산업이 될 것이다.
2. 우리나라 신용 시장은 3개 기업이 과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용시장은 현재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라는 3개의 회사가 시장의 99%를 장악하고 있다.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신용 평가 기업의 여건은 좋다. 다만, 급속하게 진행되는 디지털화가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3. 디지털, 빅데이터의 결합과 함께 신용정보 시장이 향후 변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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