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테마주

신용 평가 관련주 : 한국기업평가, NICE평가정보

세계 신용 평가 시장은 미국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무디스, S&P, 피치입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무디스와 S&P가 각각 40%, 피치가 15% 내외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벌 신용 평가 시장은, 전체의 95%를 상위 3개 기업이 장악하는 과점 시장입니다.

세계 3대 신용 평가 회사

무디스
S&P
피치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장에도 세 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3대 신용 평가 회사

한국 3대 신용 평가 회사

한국 기업평가
한국 신용평가
Nice 평가 정보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가 우리나라 신용 평가 시장의 99%를 과점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한국기업 평가는 글로벌 기업 피치의 자회사이고 한국신용평가는 무디스의 100% 자회사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나이스 그룹의 자회사입니다. 글로벌 기업이 우리나라 신용 정보 회사, 셋 중 2개나 소유하고 있습니다. 절반 이상의 신용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우리나라의 개인이나 기업의 부채 등의 재무 상태나 현황을 아주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지 모릅니다.

3개의 신용 평가 회사중 상장 회사는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평가정보가 있습니다.

거미줄 이미지
거미줄 같은 신용 평가



1. 한국기업평가 기업 분석


한국기업평가의 실적은 매우 탄탄합니다.
영업이익률은 매년 30%가 넘습니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300억 원 이상, 달성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30% 정도의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배당도 꾸준합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실적 측면에서는 굉장히 안정적이고 좋은 회사입니다. 그런데 한국기업평가는 어디에서 돈을 벌까요?

한국기업평가 실적


한국기업평가의 매출 72.6%는 신용평가에서 나옵니다.
기업어음, 회사채, 보증기관 등에 대한 신용평가를 하는 일입니다. 매출의 26%는 사업 가치평가를 통해서 발생됩니다. 사업성, 프로젝트 파이낸스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실적이 안정적인 회사의 주가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한국기업평가 비즈니스모델 _ 2022년 2분기



한국기업평가의 주가도 코로나 환경에서 크게 상승했습니다. 2021년 최고점 118,500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거의 40%정도 하락한 상태입니다.

한국기업평가의 주가 차트
한국기업평가 주가 변화


2. NICE평가정보


나이스평가정보의 영업이익은 700억 원이 넘습니다. 한국기업평가의 두배입니다.
시가총액도 나이스평가정보가 한국기업평가 보다 두 배 이상 큽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한기평에 비해 매출이 4 ~ 5배 정도 높습니다. 반면 영업이익률은 15% 내외로 한국기업평가의 절반 정도입니다.

나이스평가정보 실적


나이스평가정보의 수익원은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정보 관리를 통해서입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사업모델은 CB사업입니다. 개인신용정보 제공 및 컨설팅을 해주는 제품입니다. 회사 내의 점유율은 65.17% 입니다. 기업정보 사업도 20%의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나이스평가정보 수익 모델


나이스평가정보의 주가도 코로나 국면에서 30,400원까지 상승했으나 지금은 11,9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거의 1/3로 시총이 줄었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 주가 추이
나이스평가정보 주가 추이


코로나 국면에서 공급된 유동성에 의해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평가정보 또한 내재가치 보다 과하게 상승한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상승한 주가가 긴축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평가정보의 주가는 큰 하락 변동성을 보여줬습니다.


<신용평가 시장의 특성>


1. 시장이 굉장히 안정적이다.
자본주의는 신뢰 기반 시스템이다. 신용에 기반하지 않으면 성립할 수 없다. 채권, 금융, 자본의 이동과 전환을 위해서는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는 필수적이다. 신용시장이 다른 혁신 산업처럼 급격한 성장을 할 수는 없겠지만, 자본주의가 지속되는 한 신용 시장은 꾸준히 지속 가능한 산업이 될 것이다.

2. 우리나라 신용 시장은 3개 기업이 과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용시장은 현재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라는 3개의 회사가 시장의 99%를 장악하고 있다.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신용 평가 기업의 여건은 좋다. 다만, 급속하게 진행되는 디지털화가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3. 디지털, 빅데이터의 결합과 함께 신용정보 시장이 향후 변할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