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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 분석

아시아나 IDT와 시스템 통합 사업

 

아시아나 IDT와 시스템 통합 사업

 


 

1. 아시아나 IDT 기업 개관

 

 1. 시가총액 : 2603억 원(2021년 7월 16일 기준)
2. 상장 주식 수: 11,100,000 주
3. 지분 구조 : 아시아나 항공 외 76.22%
4. 사업 모델 : 항공/공항 IT 전문 사업
5. 본사 : 서울시 종로구

 


2. 아시아나 IDT는 SI회사이다.

 

시스템 통합 사업에 대해 간략한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2021.07.17 - [자산 시장 흐름과 실물 경제] - 시스템 통합(SI) 산업이란 무엇일까? <삼성sds, SK c&c, LG cns>

 

시스템 통합(SI) 산업이란 무엇일까? <삼성sds, SK c&c, LG cns>

1. HW/SW/NETWORK 자원을 활용하는 사업이다. 작은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회사의 내부 운영, 고객 관리, 제품 관리 등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시대이다. 시스템 통

wittbae0513.tistory.com

 

아시아나 IDT의 사업 매출 현황
아시아나 IDT의 매출현황

 

  • 운영 유지 보수 : 57%
  • 컨설팅 / SI : 35%
  • 전산 상품 : 8%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운영 유지 보수 매출이다. 아시아나 IDT는 SI를 구축한 후에 운영 유지 보수를 통해 가장 큰 수입을 올린다. 따라서 다수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유지 보수 수입을 늘리면 지속적인 매출이 늘어날 수 있다. 

 


 

3. 모회사인 아시아나 항공이 대한 항공에 매각된 이후의 상황

 

1> 금호와의 연결고리 

 

아시아나 항공의 주요 고객사
아시아나 IDT의 주요 고객사

 

아사아나 항공의 주요 고객사

 

  • 항공/공항 : 아시아나 항공, 에어부산, 인천국제공항공사
  • 건설/운송 : 금호건설, 금호고속 등
  • 금융 : KDB생명 등

 

시스템 통합 서비스 사업을 하는 기업은 그룹내 독점적인 사업권을 따냄으로서 유지 되거나 성장한다. 그룹의 규모가 점점 커질 수록 일감이 많아진다. 그런데 아시아나 항공이 대한항공에 팔림으로서 금호 그룹과의 연결고리가 끊어진다. 물론, 당장 금호 그룹이 시스템 통합 사업자를 바꾸지 않겠지만 향후에는 그룹내 독점 경쟁이 아니라, 금호 관련 일감은 완전경쟁이 될 가능성이 높다.

 

 

2> 대한항공 전용, 시스템 통합 회사인 '한진 정보 통신'과의 통합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통합은 2024년으로 계획되어 있다. 그에 앞서 각각 아시아나 전용, 대한항공 전용, 시스템 통합 회사였던 아시아나 idt와 한진정보통신의 통합이 먼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 두회사의 통합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서 기업가치가 변할 수 있다. 

 


 

4. 아시아나 IDT 주가 분석과 전망

 

아시아나 IDT의 현재 주가는 23,450원이다. 시스템 통합 시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트렌드와 함께 전망이 어둡지는 않은 것 같다. 반면에 시장 자체가 대기업의 경우 그룹사내 자체 시스템 통합 서비스 공급자에게 일감을 몰아주기 때문에 아시나아 IDT 같은 공항이나 항공 전문 시스템 전문 기업이 진입하기에 쉽지 않다. 

 

특별한 호재가 없는 한 주가가 상승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기업 자체의 전망도 개인적으로 밝지는 않다는 생각이 든다. 

단, 이슈마 테마에 묶여 상승할 여지를 열어둘 필요가 있다.

 

 


1. 아시아나 아이디티는 시스템 통합 서비스 공급자이다.

2. 주로 공항, 항공, 물류 관련 시스템 통합 서비스를 공급한다. 

3. 산업의 특성상 특별한 호재가 없는 한 실적 전망이 밝지 않고 주가 상승의 여지는 작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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