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캠퍼스 주가 분석과 전망
<작성일 : 2020년 7월 19일>
<2020년 7월 17일 기준>
시가총액 : 1808억 원
최대 주주 : 삼성 에스디에스 외 62.44%
본사 : 서울시 강남구
1. 멀티 캠퍼스 주가 변화
최근의 주가 변화를 보면 2019년 4월을 기점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국면에서, 주식시장에 발생한 충격은 대부분 회복되었습니다. 코스피도 2200선을 돌파했습니다. 그에 비해 멀티 캠퍼스의 주가 움직임은 좋지 못합니다.
무엇보다 실적이 좋지 못합니다.
2020년 1분기 기준, 영업이익은 13억에 불과합니다. 12월부터 2월까지가 비수기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좋지 못한 실적입니다. 작년, 같은 분기의 영업이익은 49억이었습니다.
2. 멀티캠퍼스 사업 모델
멀티 캠퍼스 사업모델
교육 서비스
외국어 서비스
지식 서비스
사업 모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그중 교육서비스는 성장하고 하고 있지만 외국어 서비스와 지식서비스의 성장은 거의 없습니다. 2019년의 경우 교육서비스가 회사 매출의 72%를 담당했습니다.
회사에서 제시하는 교육 서비스는 총 세 가지입니다. 이러닝, 집합교육, 특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가 일반인 혹은 대학생에게 판매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기업용이고, 기업 중의 대부분은 삼성용입니다.
삼성 계열사의 교육 부문을 주로 담당하는데, 그 내용은 비전문적이거나 초급용 교육, 일종의 교양 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회사가 멀티 캠퍼스로 보입니다. 때문에 향후 삼성 관련 교육 수주는 계속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결론>
멀티캠퍼스는 회사 자체적 분류로 세 가지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다. 사실, 그 분류가 정확한지는 의문이다. 두리뭉실한 분류다.
사업모델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는 기업이 사업을 잘할지는 의문이다.
멀티 캠퍼스는 교육 사업을 하는 회사이고 주 수익은 기업 대상의 사람 교육에서 수익을 얻는다. 주 수익의 대부분도 삼성 관련 수익이고 삼성 관련 이익의 대부분도 집합교육이다.
미래적인 교육 사업 관점에서 후진적인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 삼성을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야 하는데, 멀티 캠퍼스라는 회사가 그만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교육 사업은 온라인, 비집합 모델로 빠르게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초등학생을 강당에 집합시켜 놓고 훈화하는 식의 보여주기 식 show인 기업용 집합교육 사업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겉은 그럴듯한데 내용은 없는 교육사업이 아닐까.
개인 맞춤형, 특화, 선택형 온라인 교육 사업이 필요한 시점이다. 콘텐츠의 질이 굉장히 좋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멀티캠퍼스의 현재 홈페이지에 있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질은 무료로 제공되는 유튜브보다 수준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현재의 시점에서, 삼성의 집합교육에 기대지 않는 한, 수익성도, 성장 가능성도 없어 보인다.
코로나 위기에서 삼성 발 집합교육을 하지 못하게 되자, 수익성이 떨어진 것이 회사의 현재 교육 서비스 역량을 그대로 보여준다.
온라인으로 제시되어 있는 교육 서비스와 집합교육에서 제시되는 서비스의 질이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의문이다. 만약 온라인 서비스와 별반 차이 없는 기업용 집합교육 서비스를 판매했다면 굉장히 수준이 낮은 서비스일 가능성이 높다. 알맹이 없는 보여주기 식 교육.
삼성 브랜드가 달려있지만 그뿐, 서비스의 질이 좋은지는 의문이다.
삼성이라는 브랜드의 후광이 없었다면 시장에서 전혀 생존하기 어려운 기업이다.
현재 시점에서,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이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삼성용 집합교육을 다시 할 것이고, 수익은 발생할 것이다. 어느 정도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있다.
아주 개인적인 추측과 접근은, 멀티캠퍼스가 확실한 체질 개선을 하지 않는 한 성장 가능성은 제로이며, 장기적으로 제로를 넘어 마이너스로 갈 가능성이 높다.
체질 개선과 획기적인 사업전환이 가능하다면, 삼성을 끼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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